본문 바로가기
MILITARY

훈련소에서의 주말 및 공휴일(훈련소 주말 일상, 종교활동)

by 마포구 S대리 2020. 9. 7.
반응형

나는 아직도 훈련소에서 맞이했던 주말이 기억에 남는다.

아침에 30분 늦게 일어났던 것과, 여유롭게 편지를 썼던 기억, 그리고 오후의 잠깐의 낮잠시간 등이 기억에 남는다.

이처럼 군대에서의 주말 및 공휴일은 대체적으로 여유롭다.

 

사진출처: https://ko.wikipedia.org/wiki/%EC%9C%A1%EA%B5%B0%ED%9B%88%EB%A0%A8%EC%86%8C

우선 훈련소에서 주말에는 6시 반이 아닌 7시가 기상시간이다. 아침의 30분 차이가 

이유는 모르겠지만 평일에 6시 반에 일어나다가 주말에 7시에 일어나면 왠지 더 개운하다.

주말에도 아침 점호를 하고 구보 후 아침식사를 하게 된다.

군대에서 주말은 근무가 없는 이상 일과가 없기에 개인정비시간을 많이 받게 된다.

이때 편지를 많이 쓰고, 타 훈련병들과 친해지게 되는 계기가 된다.

더불어 오후에 잠시 낮잠시간도 주곤 하는데, 이 시간에 자고 일어나면 정말 기분이 좋았다.

그럼에도 군대이기에 조교의 통제를 받고 이렇게 자유시간을 누리게 되는데,

이 때문인지 마음 편하게 쉴 수는 없는 것이 사실이다.

자신의 훈련소 기간동안 공휴일이 포함되어있다면, 공휴일도 주말과 같은 방식으로 운영된다.

나는 2월 1일에 입대했기에, 훈련소 기간 동안 설날이 포함되어있었다. 그래서 평일 3일을 더 쉴 수 있었다.

이때 많은 경우, 영화도 보여주고, 특식도 나오고, 개인정비시간도 많이 받곤 했다.

 

일반적으로 주말 및 공휴일에는 훈련계획이 없기 때문에 별다른 훈련은 하지 않는다.

다만 못한 교육이 있다면 주말에 보충수업을 하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이 점은 참고 바란다.

주말에는 대체적으로 조교의 통제 하에 쉰다고 생각하면 된다.

하지만 조교가 엄격히 통제하기 때문에 자대에서 만큼의 자율성은 없는 것이 사실이다.

 

훈련소에서의 주말 하면 빼놓을 수 없는 것이 바로 종교활동이다.

훈련소 주말의 꽃은 '종교활동'이라고 할 수 있겠다.

훈련소에 간다면 꼭 종교활동에 참여하라고 조언해주고싶다.

다음은 종교활동에 대한 이야기를 조금 해보겠다:

종교활동

사진출처: https://www.christiantoday.co.kr/news/249758

훈련소에서는 종교활동이 선택사항이 아닌 거의 필수사항이다.

군대는 단체행동이기 때문에 가기 싫다고 안 가는 것을 못하게 하는 경향이 있다.

물론 종교의 자유도 있지만 제한된 조교 인원이 전 인원을 통제해야 하기 때문에 어쩔 수 없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정말 가고 싶지 않다고 하면 생활관에 남아있을 수는 있다.

 

하지만 필자는 훈련소에서 주말에 꼭 종교활동을 가는 것을 추천한다.

그 이유는 종교활동은 훈련소에서 평일에 열심히 훈련을 받은 병사들에게 주어지는 일종의 재충전 시간이기 때문이다.

훈련소에는 크게 세 가지 종교가 있다: 기독교, 천주교, 불교(+원불교)

일요일에 이 세가지 종교 중 하나에 골라서 갈 수 있다.

세가지 종교를 다 가보는 것도 좋고, 한 가지 종교를 선택해서 가는 것도 좋다.

 

훈련소에서의 종교활동의 가장 큰 장점은 바로 간식이다.

군대 가기 전 수도 없이 들었던 '초코파이'를 바로 이 종교활동에서 먹을 수 있게 된다.

종교활동에 가면 간식(초코파이, 탄산음료)을 먹을 수 있다.(가끔 피자나 햄버거를 줄 때도 있다)

지금 생각해보면 참 유치했는데, 매주 일요일 종교활동을 갈 때마다 초코파이 2개와 탄산음료 1개를 받을 수 있었다. 

당시에는 정말 아껴 먹으려고 했었고, 정말 맛있었던 기억이 있는데, 사회에 나와서는 정말 못 느끼는 맛이었다.

 

이처럼 종교활동에는 다양한 장점들이 있다.

즐기면서 재충전을 할 수 있고, 간식도 먹을 수 있다.

생각보다 종교활동을 딱딱하게 생각할 수 있는데 군대에서 종교활동은 전혀 그렇지 않다.

오히려 즐겁고 재미있는 분위기의 종교활동인 경우가 더 많다.

그렇기에 주말에는 종교활동을 한 번 즐겨보는 것을 추천하는 바이다.

 

 

.

이번 포스팅에서는 군대 훈련소에서의 주말에는 무엇을 하는지, 그리고 종교활동의 장점은 무엇인지에 대해 알아보았다.

훈련소에서 평일 열심히 교육받고 맞이하는 주말은 아마 꿀 같을 것이다.

이 시간을 즐기면 나중에 추억으로 남기에, 충분히 이 기간을 즐기고 오길 바란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