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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CONOMICS

수요의 법칙이란?(수요와 수요량의 변화+기펜재와 베블렌 효과)

by 마포구 S대리 2020. 9. 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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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요의 법칙에 대해 알고자 하면 수요와 수요량의 개념부터 정확하게 알아야 한다.

 

수요: 일정 기간동안 소비자들이 상품을 구입하려는 의사

수요량: 일정한 가격에서 소비자가 소비하고자 하는 양

위와 같이 수요와 수요량은 일정 기간동안(수요) 혹은, 일정 가격(수요량)에 따라 차이가 난다.

 

수요와 수요량을 정확하게 이해하기 위해서는 '유량과 저량'의 개념에 대해 알아야 한다:

 

유량(Flow): 일정 기간을 명시해야 측정이 되는 변수, 기간이 표시되지 않으면 의미가 없는 숫자.

예시)국민소득(GDP), 월급, 연봉, 이자. 손익계산서(수익, 비용) 기간이 나옴

 

저량(Stock): 일정 시점에서 측정할 수 있는 변수, 즉 기간이 중요하지 않은 숫자.

예시) 통장잔고, 외환보유고, 재무상태표(자산, 부채, 자본) 일정 시점.

 

수요의 법칙이란?

가격을 제외한 모든 것들이 일정하다고 가정할 때,

가격이 상승하면 수요량은 하락하고, 가격이 하락하면 수요량은 증가하는 관계”

출처: Investopedia

위 사진의 그래프와 같다.

가격(P)이 낮아질수록 수량(Q)은 증가하고 가격이 높아질수록 수량은 줄어들게 된다. 쉽게 다음과 같다:

가격 수요 / 가격 수요

수요의 법칙으로 인해 수요곡선은 위 사진과 같이 우하향의 모양을 갖는다.

 

이러한 수요의 법칙에도 예외적인 것이 두가지 있다: 기펜재, 베블렌 효과

 

1. 기펜재(giffen good): 기펜재는 가격이 오르면 수요가 증가하고 가격이 내리면 수요가 감소하는 재화를 말한다.

예를 들어, 라면을 매일 먹는 사람이 1000원을 주고 라면을 먹었다. 그런데 라면 값이 500원으로 내려갔다면, 500원의 지출이 줄어들어 실직적으로 소득이 늘어난 것과 같은 효과가 나는 것이다. 그렇기에 이 사람은 돈을 모아 3000원짜리 설렁탕을 먹기 위해 라면 수요를 줄이게 되는 현상, 그리고 그러한 재화가 기펜재이다.

즉 가격이 내려가면, 그 재화를 구매하는데 필요한 지출이 감소하고, 지출이 감소하면 소득 증가의 효과로 더 좋은 제품을 쓰기 위해 열등재의 수요가 내려가게 되는 효과이다.

이는 가격이 내려가면 수요가 증가한다는 일반적인 수요의 법칙과는 정반대의 상황인 것이다.

 

2. 베블렌 효과(Veblen effect): 베블렌효과는 주로 명품에서 많이 나타나는 경향이 있는데, 가격이 오를수록 과시욕에 의해 수요가 증가하는 현상을 말한다. 예를 들어, 수프림 모자가 3만원에 판매된다고 했을 때, 소비자들은 가격이 너무 싸서 가짜인줄 알고 수요가 많이 없을 것이다. 하지만 수프림 모자가 100만원에 판매되고있을 때, 소비자들은 명품, 한정판의 느낌을 받아 이를 더 구매하려 할 것이라는 것이다.

 

  

수요의 변화와 수요량의 변화

수요와 수요량이 무엇인지에 대해 알았다면 수요와 수요량이 언제 변화하는지에 대해서도 알아야 한다.

수요와 수요량은 엄연히 다르기 때문에, 변화도 다르게 한다.

간단하게 설명하면 '수요량은 수요곡선 상에서, 수요는 곡선 자체가 이동한다'

아래 더 간단히 알아보자!

 

수요량의 변화

 

 가격이 변화하여 수요량이 변화하는 것. 즉 다른 조건이 일정할 때, 가격이 상승하면 수요량은 감소하고, 가격이 하락하면 수요량은 증가한다.

예를 들어, 가격이 100원에서 200원으로 오르면, '수요량'은 20개에서 10개로 감소한다.

▶ 수요량의 변화는 수요곡선 상에서 이동한다.(아래 사진 참조)

 

수요의 변화

 

 가격 이외의 변수가 변화할 때 수요가 변화한다. 

예) 관련재(대체재, 보완재)의 가격이 변화할 때, 소득이 변화할 때, 선호가 변화할 때, 소비자의 수가 변화할 때 등.

예를 들어 홍차(관련재)의 가격이 증가하면 녹차의 '수요'가 증가한다. 

 수요의 변화는 수요곡선 자체가 이동한다.(아래 사진 참조)

 

위와 같이, 수요량의 변화는 곡선 상에서, 수요의 변화는 곡선 자체가 이동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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